칡꽃

한성뉴스넷 | 기사입력 2011/08/17 [21:06]

칡꽃

한성뉴스넷 | 입력 : 2011/08/17 [21:06]
▲ 사진제공 : 김기석     © 한성뉴스넷
ㅁ 식물소개
 
칡꽃은 꽃대 아래부터 꽃이피기시작하는데 중간정도 피었을때가 적기(8월 중) 인것 같습니다. 지금은 많이지고 채취하기 힘들지만 그래도 가끔씩 눈에 띄네요
칡꽃은 암칡에서 꽃이 핍니다
 

물에 조심스레 행구어 바람이 잘통하는 그늘에서 말려 사용합니다

우리주변에 흔하게 접할수 있어 그냥지나쳤는데 약성이 좋은 식물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칡꽃차, 칡꽃술, 칡꽃효소 등으로 사용하며,  채취한 꽃을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구어냉 후 그늘에서 물기를 뺀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칡꽃효능

* 칡꽃(갈화)은 숙취해소(술독 구토, 구역질, 식욕부진/장출혈)에 좋다
 
 갈화는 동의보감, 중약대사전 등에 주독을 풀고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갈화에 함유된 로비닌,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은 알콜의 분해대사를 촉진하여 숙취제거 및 간기능 보호작용으로 그 약리적  기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병상은 사타구니의 습을 뽑아줍니다  사타구니에 습이 많으면 모든 정력기관이 망가지고 정액 배출이 안됩니다. 이러한 증상에 칡순과 칡꽃은 영약입니다. 봄철의 칡순은 대지의 기운을 받아 하루가 다르게 쭉쭉 뻗으며 자랍니다. 이렇게 칡순이 뻗어나가는 것처럼 정액 배출이 시원하게 됩니다. 특히 칡꽃은 으뜸이라 하겠습니다. 건조시켜 보관하였다가 차처럼 다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 칡꽃차 만들기

1. 생칡꽃 3-4송를 찻잔속에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드시면 됩니다.

   주전자에 물을 넣고  물이 끓기시작하면 생칡꽃을 넣어 약한불로 5분정도 더 끓이시고 난 후 보리차 대용으로 드셔도   됩니다.


2. 말려서 차로 끓여 먹는 법

 생칡꽃을 그냥 말리는 방법과 찐 다음에 말리는 방법이 있는데 좋은 차로 드시기는 쪄서 말린 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불편하시면 그냥 말린 후 차로 드셔도 됩니다.

 * 쪄서 차로 드시는 법 

1) 채취한 칡꽃은 시들기 전에 생수에 찌는데, 손질을 잘 하면 구태여 씻을 필요는 없습니다.

2) 물이 끊을 때 겅그레를 높게 하여 꽃을 얹고 3~4분 찐 뒤에 뚜껑을 열어 김을 빼고 그늘에서 말립니다.

3) 마른 칡꽃은 부서지지 않게 잘 갈무리합니다.

4) 차를 달일 때는 주전자에 물을 끊이고 칡꽃 20g을 넣고 5분쯤 더 달이면 담홍색의 갈화차가 됩니다.

   (아님 녹차드시듯이 뜨거운 물에 우려낸 후 드셔도 됩니다.)

5) 갈화차는 칡맛이 나는 듯 마는 듯 은은하고 꽃향기가 그윽하답니다.

6) 진하게 달여 마셔도 좋고, 은은하게 달여 두고 보리차 마시듯이 마셔도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3. 효소로 해서 차로 먹는 법

1)칡꽃을 유리그릇(병)에 넣고 꿀이나 황설탕을 부어 잠기게 합니다.

2)15일 정도 지나면 마실 수 있는데 숙성된 꽃을 면 보자기에 싸서 액만 걸러 내어 냉장보관합니다.

3)찻잔에 칡꽃 액을 1/4~1/5 넣고 따뜻한 물이나 시원한 물을 부어 마시면 좋습니다.


▲ 칡순 시럽

만드는 방법 : 칡순200g 흙설탕300g을 섞어서 1년동안 발효시킨다.

효           능 :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고 변비에 좋다.

복    용    법 : 발효되어진 즙에 물만 부어서 마시면 된다.

 
*  사용상주의 사항 

- 사용량은 1일6g 또는 12g 정도 500cc정도 물로 끓여 1일3회 복용 

 
▲ 칡꽃주 만드는 방법

1) 먼저 꽃을 물로 헹구어 낸 다음 하루 저녁만 실내에서 말립니다. 물기만 마를 정도로요. (완전히 말릴수록 술의 색갈이 아름답고 잘 숙성이되며 맛도 좋습니다)

2) 페트병 같은것보다 항아리, 혹은 유리병에 꽃을 넣고 술(소주)을 부으세요. 독한 술(35%이상)이 좋습니다.

   (칡 술 : 칡200g, 소주 1.8리터)

3) 마개를 공기가 안들어 가게 잘막고요, 3개월을 숙성 시킵니다.

4) 3개월후 개봉하여 꽃은 버리시고, 술만 맑게 걸러서 매저녁 반주로 소주잔 한잔 정도씩 드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칡즙의 효능은 소주를 과음하여 급성중독이 되면 얼굴이 퍼래지고 이를 악물고 혼수상태에 빠저 인사불성이 되었을 때  칡즙을 내어 입에 부어주면 점차 술이 깨어날 정도로 효능이 있지요.
 
 칡꽃은 지금 채취하는 겁니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꽃을 따거나 봉우리를 따서 햇볕에 말립니다. 말린 칡꽃이나 칡봉우리 5g+물1컵을 붓고 끓여서 식힌 다음 마시면 됩니다.
 
술을 마시기 전이나 술을 지나치게 마셔 피를 토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잘 활용해보세요

                                  
*칡의 효능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칡의 성분에는 땀을 흘리게 해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초기 감기에 효과적 술에 취해 깨어나지 못할 때 주독을 풀어주고 숙취로 인한 갈증해소 두통, 어깨결림 통증 해소,싱싱한 칡잎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잡냄새 제거, 칡의 꽃도 약효 성분이 많아 열을 내리게 하고 가래를 배출,숙취해소에 으뜸,갱년기 증상 중  흥분.불안에 도움
고혈압, 협심증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금강애기나리
1/3
광고
광고
꽃이야기 많이 본 기사
광고